이건 이래서 먹으면 안돼. 저건 저래서 먹으면 안돼…이렇게 생각하는 것들이 우리 몸에 더 안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아시나요?
매일 먹는 음식에 대해 왜 이 음식은 먹으면 안되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걱정하고 초조해하면서 음식을 먹는 행복과 즐거움을 느껴야 하는 순간마저 두려움과 불안감으로 가득찬다면, 과연 어떤것이 더 나은 선택일까요?
소금, 무조건 줄여야한다구요?
고혈압 환자들은 다량의 소금을 섭취하면 심장마비 등 심혈관계 문제를 겪을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요. 현재 미국인의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3g을 살짝 웃도는데, 이는 건강 유지에 필요한 적정 수준이라고해요. 하지만, 소금 섭취 부족은 과잉 섭취만큼이나 위험하다는 사실 아시나요? 특히 고혈압이 아닌 대부분 사람은 나트륨이 부족하면 건강상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베이컨 매일 먹어도 대장암에 걸린다?
일부 연구에서 소세지나 베이컨 등의 붉은색 가공육을 많이 먹으면 암에 걸릴 상대적 확률이 높아진다는 결과를 내놓았죠. 하지만 암에 걸릴 절대적 확률로 따지면 사실 그 차이는 미미하다고 해요. 만약 오늘부터 매일 베이컨 1인분을 추가로 섭취한다고 해도 평생 대장암에 걸릴 확률은 0.5% 미만으로 증가하며, 이조차도 논란의 여지가 있는 수치라고 알려져 있어요.
글루텐 프리 식품, 설탕만 잔뜩 들어가
건강을 염려하는 많은 사람들이 글루텐 프리 식품을 선호하면서, 글루텐프리 상표가 붙은 제품의 전 세계 매출은 2010년 115억 달러에서 2014년 230억 달러로 껑충 뛰었다고 해요. 글루텐프리 식단은 비타민 B, 엽산, 철분 등 주요 영양소 결핍을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일반 베이글과 비교했을 때 글루텐프리 베이글은 열량이 25%가량 더 높고, 지방은 2.5배, 당은 2배 더 첨가되어 있지만, 식이섬유는 절반에 불과하다. 게다가 더 비싸기까지!